관점에서 어긋나는 점을 서술하지 않았다. 하지만 김부식은 그가 중국의 역사서에서도 그 당시의 방언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데 당시의 언어를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였다. 김부식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해석 삼국사기 신라본기 4권 지증 마립간
이와 달리 김대문은 마립의
해석을 해보고, 두 번째로「진시황본기(秦始皇本紀)」속에 드러나는 논찬의 짜임새를 통해서 주관적인 평가로써 역사를 비판하는『사기』의 사서로서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1. '태사공 왈'의 내용을 통한 논찬의 의미 추론.
(1)「오제본기」속에 나타나는 새로운 사서.
「오제본기」속에
(년뫼)을 걷겠는가’ 이 부분에서 ‘년뫼’를 내 님에 대응되는 존재로서 다른 사람, 다른 남자, 다른 임 등으로 해석했다. ‘년뫼를 걷겠다’는 말은 과부가 어떤 다른 사내를 보고 연모하는 마음이 일어난 것을 뜻한다고 주장한다. 민찬, 「이상곡의 시적 정황 및 독법의 논리」, 『인문학연구』, 2012.
17세기는 양반지배체제가 확립되던 시기이다. 사림정치의 개막으로 중앙에 진출하여 권력을 소유하게 된 신대사족(臣大士族)과 정계진출에 실패하여 겨우 지위만 유지하는 한미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그 후 발생한 경서의 정비와 조직을 내용으로 하는 경학은 봉건통치자들의 정신적 지주가 됨과 동시에 교육과 인재 선발에 이르기까지 체제경영에 중요한 준거가 되었다 따라서 한대의 학숟로 자연히 국가와 사회의 안정적 유지를 위한 현실적 이데올로기의 생산을 중심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Ⅰ. 문제 제기 – 대한민국 정치의 현주소
제18대 대통령선거가 치러졌다. 정책은 실종되고 여야의 사활을 건 공방만 부각된 선거지만 그래도 유권자들이 거는 기대는 컸다. 그 중 하나가 정치를 바꾸는 대통령에 대한 기대일 것이다. 올바로 바뀐 정치, 여기에 국민의 미래가 있기 때문이다.
정
해석하는 입장을 취한다는 것도 그의 종교적 절대적 권위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과업을 정산에게 맡겼을 것으로 생각된다.
소태산이 교단 최고회의인 수위단의 9인 제자 가운데 가장 나이도 어린 19세의 弱冠 정산을 수위단의 중앙에 얹힌 것도 정산의 능력과 인품을 높이 산
3. 페미니즘의 전개
여성들의 집단적 움직임이 일어난 것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근대사회로 접어들면서였다. 18세기 서구에서 시작된 중세 신분사회로부터 근대사회로 본격적인 전환은 자유 평등 사상을 불러일으켰으며, 그 가운데 여성들도 남성과 같은 동등한 인간으로서 권리를 주장하였다. 여성
단절론이란?
유교를 여성 억압접이라고 간주, 페미니즘은 유교와 단절해야 한다는 시각
조화론이란?
유교는 보편적 가치를 함의하므로 여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극 활용해야한다는 시각
1. 《논어》의 정명론(正名論)
'정명론' 자체의 기록을 할 때는 여성의 시각을 고려하여 쓴 것이 아님
있다는 점을 추론케 한다. 따라서 만물도 각각 개체마다 덕성을 구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중용사상에서는 천명에 의해 인간에 부여된 것을 성이라 하며, 그 성을 따르는 것을 도라고 하며, 도를 닦는 것이 교라고 했다. 즉 천명을 인간과 만물의 존재의 본질로 파악 하였다.